2020-06-05(금)  편집 22:23  
로그인 | 회원가입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유럽시장 문 두드리는 제약사들, 혁신으로 승부한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출시·항암제 후보물질 기술이전도 단행
[기사입력 2020-05-16 06:42]

제약 기업들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혁신을 기반으로 한 치료제를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각오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헬스케어,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등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출시 및 항암제 후보물질 기술 이전을 단행하며 성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자가주사할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를 네덜란드에 출시했다.

램시마SC는 기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를 정맥주사(IV)에서 피하주사(SC)로 제형을 변경해 자체 개발한 제품이다.

지난해 11월 유럽의약품청(EMA)에서 승인받은 뒤 올해 독일, 영국 등에서 출시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SC의 네덜란드 출시에 맞춰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의사, 약사, 병원의 의약품 구매 담당자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여했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사보험사인 'CZ'는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협의해 램시마SC 치료비 전액을 환급해주기로 결정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램시마SC 발매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출시 직후 네덜란드 현지 병원에서 직접 구매를 요청할 정도로 반응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항체-약물 복합체(ADC) 기술에 기반한 항암제 후보물질을 영국 익수다 테라퓨틱스에 기술이전했다.

ADC는 인체에서 질환을 유발하는 항원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항체와 치료 약물을 결합하는 기술이다.

항체에 결합한 약물을 항원에 정확히 전달하도록 도와 치료 효과를 높인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4월 익수다에 ADC 플랫폼 기술을 이전한 데 이어 스위스 노브이뮨과 공동개발한 ADC 항암제 후보물질의 글로벌 시장 독점권도 익수다에 이전하게 됐다.

이번 계약으로 선급금 약 61억원과 개발 단계별 성공에 따른 기술료(마일스톤)를 포함해 총 2784억원을 지급받게 된다. 단 단계별 성공에 따른 기술료를 포함한 규모이므로 실제 수익은 개발 및 임상시험, 품목허가 등 성공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 이 후보물질은 비호지킨림프종을 포함한 혈액암 치료제로 개발될 예정이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김용주 대표는 "이번 계약은 네 번째 ADC 기술이전이자,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내놓은 성과물의 첫 번째 기술이전"이라며 "익수다가 보유한 보스턴 임상개발 자회사와 협력해 신속하게 임상에 진입하겠다"고 말했다.

일동제약은 코로나19와 관련해 룩셈부르크에 감염증 치료제 '싸이신 주사'를 긴급 의약품으로 공급했다.

싸이신 주사는 호흡기·위장관·요로 및 신장·피부 및 골관절 감염증과 패혈증, 복막염 등에 사용하는 시프로플록사신 성분의 퀴놀론계 항생제다.

이번 의약품 공급은 룩셈부르크 보건 당국과 주한 룩셈부르크 대표부의 요청에 일동제약이 응하면서 이뤄졌다.

룩셈부르크는 지난 2월 말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후 현재까지 38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정부 차원에서 의료체계 가동 및 환자 치료를 위해 의약품 조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양순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보기 전체보기 (총 0건)
No 내용 글쓴이 작성일
등록된 독자의견이 없습니다.
독자의견 쓰기
작성자 이메일
제  목
내  용
비밀번호

 
많이 본 기사 더보기
화제기사 더보기
뉴스뒷담화더보기
의료계 외면한 정부, 수가협상 난항
수술실 CCTV, 법적 근거 마련必
20대 국회와 실손보험 간소화
원격의료는 한시적 조치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주)이헬스통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36 승일벤처타워 405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55, 105-1503 등록번호 : 경기 아 51416
등록연월일 : 2015.10.05 발행인 : 황동원 / 편집인 : 강찬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주
TEL : 02) 856 - 7051~3 / FAX : 02) 856 - 7057 / E-mail : webmaster@e-healthnews.com
Copyright(c) 2005 E-Health.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