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5(금)  편집 20:35  
로그인 | 회원가입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국산 기술 의료용 AI 소프트웨어, 경쟁력 입증 눈길
뷰노·바텍 등 식약처·FDA 인증 통과…시장 공략 본격화
[기사입력 2020-05-19 06:42]

차세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의 국내외 인증 획득 사례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뷰노, 바텍 등이 AI 소프트웨어에 대한 국내외 허가 획득에 성공하며 시장 경쟁력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

뷰노는 최근 국내 최초 CT 영상 기반 폐결절 검출 인공지능 솔루션 '뷰노메드 흉부 CT AI(VUNO Med-LungCT AI)'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

뷰노메드 흉부 CT AI는 국내 주요 대형병원 3곳에서 진행된 다기관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허가를 받은 최초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강북삼성병원, 국립암센터, 서울아산병원 등 3곳에서 진행된 허가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이 솔루션은 낮은 위양성율 대비 높은 검출율을 보여 우수한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했다.

흉부 CT 영상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폐결절을 탐지하는 국내 최초 의료영상검출보조소프트웨어(CADe)로서 폐결절 검출 성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뷰노메드 흉부 CT AI는 환자 흉부 CT 영상을 기반으로 측정이 까다로운 지름, 부피 등 정량적인 폐결절 정보를 1분 내 제시한다.

판독 과정 중 놓치기 쉬운 결절 검출을 도와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의 업무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해당 솔루션이 제시한 1차 정보를 의료진이 확인 후 클릭하면 공식 폐암검진 CT 보고 및 자료 체계인 Lung-RADS(Lung CT Screening Reporting and Data System) 기반 분류 정보도 추가 제공한다.

뷰노 김현준 대표는 "뷰노메드 흉부 CT AI는 국내 다양한 임상 환경에서 까다로운 검증 과정을 거쳐 높은 폐결절 검출 성능을 입증한 국내 유일 흉부 CT 인공지능 솔루션"이라며 "국가적으로 폐암검진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국내 의료진들에게 유용한 폐결절 진단 보조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텍은 최근 AI 기능을 탑재한 교정 전문 소프트웨어(SW) '이지오쏘(EzOrtho)'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했다.

이지오쏘는 바텍의 덴탈 SW 전문 계열사인 이우소프트가 개발한 교정 전문 소프트웨어다. 치아·뼈·얼굴 모양을 AI로 분석해 교정에 필요한 계측점(트레이싱)을 제공해주는 기능이 특징이다.

오프라인 교정을 하려면 의사가 엑스레이 필름·용지에 직접 점을 찍어야 했고, 숙련도가 낮으면 시간도 많이 걸렸다. 이지오쏘 AI 기능을 사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교정 계측점을 1~2분내 측정할 수 있다.

이지오쏘는 연세대 치과대학병원과 협업해 AI 기술의 완성도를 더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교정분석법 제공 및 자동 분석, 3D 사진 시뮬레이션, 당일 상담 지원 등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바텍은 이지오쏘 FDA 인증을 계기로 세계 디지털 교정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바텍 관계자는 "AI 기능이 있는 교정 전문 SW를 무기로 저 선량 그린 장비로 이미 높은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는 미국 시장에서부터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양순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보기 전체보기 (총 0건)
No 내용 글쓴이 작성일
등록된 독자의견이 없습니다.
독자의견 쓰기
작성자 이메일
제  목
내  용
비밀번호

 
많이 본 기사 더보기
화제기사 더보기
뉴스뒷담화더보기
의료계 외면한 정부, 수가협상 난항
수술실 CCTV, 법적 근거 마련必
20대 국회와 실손보험 간소화
원격의료는 한시적 조치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주)이헬스통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36 승일벤처타워 405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55, 105-1503 등록번호 : 경기 아 51416
등록연월일 : 2015.10.05 발행인 : 황동원 / 편집인 : 강찬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주
TEL : 02) 856 - 7051~3 / FAX : 02) 856 - 7057 / E-mail : webmaster@e-healthnews.com
Copyright(c) 2005 E-Health.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