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4(토)  편집 15:28  
로그인 | 회원가입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의료기관 중심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본격화 눈길
충남대·이화의료원 등 플랫폼 개발 위한 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0-06-02 06:42]

국내 의료기관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져 향후 성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일 의료계에 따르면 충남대학교병원, 힘찬병원 등이 기업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충남대병원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알피오 플래닛과 헬스케어분야 신기술 공동연구 활동 및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3자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노인 대상 경도인지장애 개선, 장애아동을 위한 실내 재활 목적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의료기기 인증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충남대병원 재활의학과가 보유한 임상 및 의료 연구개발(R&D) 역량과 알피오플래닛의 가상현실기반 글로벌 XR스포츠 플랫폼, 국민대 증강휴먼랩이 보유한 디지털헬스케어를 위한 게임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콘텐츠 기획, 개발 및 사업화 모델 발굴 역량 등이 어우러진다.

이 협약은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개발 및 의료기기 인증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인의 신체 재활 경도 인지장애 개선 목적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장애 어린이 대상 재활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의료기기 개발 및 인증을 위한 국책 과제 공동 수행, 헬스케어분야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활동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충남대병원은 '중부권 병원중심 헬스케어산업화 클러스터'를 구성해 충청권 9개 종합병원과 공동으로 국내 최대의 산병협력시스템을 구축해 공동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첨단기술을 보유한 기업, 연구기관, 대학교 등이 참여하는 실질적인 산병학 융합 조직으로 미래 지향적인 제품과 시장을 개척하는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

네오펙트는 최근 힘찬병원과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인공지능(AI)을 관절·척추질환 환자들의 재활치료에 접목해 환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긴밀한 상호 정보 교환을 이룰 예정이다.

또한 신기술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나아가 디지털 재활기기 및 재활 플랫폼 개발을 추진한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환자들에게 보다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절·척추 수술 후 재활치료가 중요한 만큼 지속적인 연구와 제품개발을 통해 수준 높은 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은 최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라파스와 바이오의료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식을 맺었다.

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앞으로 △공동 연구개발사업의 추진 △학술정보 교류 및 기술개발 자문 △양 기관 인적자원의 상호 교류 △보유시설 및 장비·기자재의 공동 활용 △기타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의 업무를 함께 진행한다.

이를 통해 이화의료원이 그동안 쌓아 온 각종 임상 빅데이터와 진료와 연구의 노하우와 라파스의 생명공학과 약물전달 기술이 접목돼 새로운 의료제품 개발에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양 측은 기대하고 있다.  


김양순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보기 전체보기 (총 0건)
No 내용 글쓴이 작성일
등록된 독자의견이 없습니다.
독자의견 쓰기
작성자 이메일
제  목
내  용
비밀번호

 
많이 본 기사 더보기
화제기사 더보기
뉴스뒷담화더보기
첩약 급여화, 이대로 좋은가
원격의료 향한 정부의 일방소통
"누구를 위한 비급여 제도 개선?"
첩약 급여화, 산 넘어 산
의료계 외면한 정부, 수가협상 난항

 
 

(주)이헬스통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36 승일벤처타워 405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55, 105-1503 등록번호 : 경기 아 51416
등록연월일 : 2015.10.05 발행인 : 황동원 / 편집인 : 강찬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주
TEL : 02) 856 - 7051~3 / FAX : 02) 856 - 7057 / E-mail : webmaster@e-healthnews.com
Copyright(c) 2005 E-Health.INC., All Right Reserved.